집을 사게 되면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1가구 2주택일 경우 세금 부담으로 인해 주택을 구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1주택자가 세금 없이 혹은 세금을 최소화하면서 2주택을 취득하는 3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세금을 최소화 하며 2주택 취득하는 3가지 방법
일시적 1가구 2주택 혜택 보기
2주택을 취득해도 몇 년 정도는 1주택자 세금을 적용해주는 법안이 있습니다.
만일 어쩔 수 없이 2주택을 보유하는 경우 정부에서 이 부분을 참작해 일시적 2주택 혜택을 줍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A주택 매수 후 1년 초과된 이후 B주택 매수
2. 그로부터 2년 또는 3년 이내 A주택 매도
2주택 모두 조정지역에 있을 경우에는 A주택을 2년 이내에 매도해야 합니다.
하지만 둘 중 한 곳이라도 비조정지역이 포함되어 있으면 3년 안에 매도하면 된다고 합니다.
비규제지역 아파트를 매수하기
첫 주택부터 실거주가 안되거나 투자목적으로 2주택을 취득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첫 주택은 조정지역 여부에 상관없이 매매가에 따라 1~3%의 취득세를 내지만 두 번째 주택은 조정지역에 있으면 취득세 8%, 비조정지역 이면 1~3%입니다.
따라서 첫 주택은 무조건 규제지역에서 먼저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고 2주택은 비규제지역에서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1주택 상태에서 분양권을 매수하기
분양권은 2020년 12월 말까지 취득 시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즉 1주택 취득세를 내고, 매도할 때도 비과세 혜택을 챙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 1월 1일 이후 취득한 분양권부터는 주택 수에 포함되는데 일시적 1가구 2주택 혜택 조건은 위와 같습니다.
단 조정지역에 있는 분양권을 계약했다면 입주시점으로부터 2년 내에 매도해야 하며 1년 안에 전입까지 해야 하므로 사실상 실 거주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세금을 최소화하면서 2주택을 취득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어떤 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납부해야 하는 세금의 금액이 엄청나게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알려드린 팁을 이용해 부동산 취득에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증여세 폭탄 걱정마세요!” 차용증으로 가족간 증여세 걱정 없이 부동산 취득하는 방법
유튜브 재테크하는 아내 구채희 채널에서 소개해준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영상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