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은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환경적인 요인이 대부분입니다.
지방과 당이 많은 식단을 지속적으로 할 경우 췌장에 부담이 많이 가해져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고 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오늘은 췌장에 좋지 않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췌장을 망가뜨리는 대표적인 음식
아래 설명드리는 음식들은 췌장염이나 당뇨, 고지혈증이 있는 분이라면 특히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당뇨와 같은 질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소개드렸던 긴급출동 서비스 필히 신청하셔서 등록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술
췌장의 중요 기능 중 하나가 소화효소를 만드는 것인데 이 소화효소는 췌장의 선방 세포라는 저장고에 저장됩니다.
정상적이라면 소화관으로 방출되어서 소장으로 들어갈 때 활성화가 되어야 하는 소화효소들이 알콜 대사 과정에서 생긴 독소로 인해 선방 세포 안에서 조기 활성화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음식물이 아니라 췌장조직 자체를 소화시키게 되는 것인데 이렇게 손상된 췌장조직은 염증을 촉진해서 급성췌장염 또는 만성 췌장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곱창과 대창
곱창과 대창 둘 다 기름기가 많아서 췌장에 염증이 있거나 고지혈증이 있는 분이면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건강한 분들도 일년에 횟수를 정해놓고 드시는 것이 좋으며 굳이 먹는다면 대창보다는 곱창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 고기와 가공육
췌장암 사례를 분석한 결과 하루 50그램씩 가공육을 섭취하면 췌장암 위험이 19% 증가하고 붉은 고기를 일정량 매일 섭취하면 췌장암 발병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붉은 고기와 가공육의 섭취는 췌장암 외에도 대장암 등의 다른 암 발생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되도록 끊는 것이 좋으며 일정량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온 가족 건강 망치는 밥상에 절대 올리면 안되는 음식들감자튀김
췌장의 주된 업무 두 가지는 혈액 속의 당수치를 조절하고 지방을 분해하는 소화효소를 만들어 내는 것인데요.
따라서 혈당을 올리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고지방 식이를 하면 췌장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중 감자튀김은 두 가지 조건을 다 갖춘 음식이므로 췌장에 무리가 갑니다.
무심코 먹는 감자튀김이 그대로 지방으로 변해 몸에 쌓이게 됩니다.
오늘은 췌장을 혹사시키는 음식을 알려드렸는데요.
잦은 음주나 과음은 조심하셔야 하며 췌장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들은 하루 양을 제한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