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대비해서 에어컨 준비 많이들 하고 계실텐데요.
설치 시 부당한 요구인지 모르고 에어컨 외에 다른 비용들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똑똑하게 에어컨 구매하는 법 소개해들겠습니다.
에어컨 똑똑하게 구매하는 법
일반적으로 에어컨 구입시 포함 사항으로는 실내기, 실외기, 자재비, 설치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업체들에서는 소비자들이 에어컨 비용에 대해 잘 모르는 점을 악용하여 부당한 비용을 청구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부당한 업체들의 고객을 기만하는 요구
1. 위험수당
위험수당은 설치기사가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작업하는 데 지불되는 비용입니다.
정상업체에서는 안전장비를 설치해야 될 시 미리 고객에게 안내해야 하고 지켜지지 않을 시 100% 환불이 가능하도록 매뉴얼에 고지되어 있습니다.
2. 냉매추가비
정상업체에서는 전자저울로 가스 주입 전과 후를 체크하여 추가 된 만큼의 금액만 청구하게 됩니다.
3. 타공비용
정상업체의 경우 구매고객의 실내기 한 대당 2회는 무상으로 뚫어주고 2 in 1 일 경우 3회 무상으로 진행해줍니다.
4. 진공작업
냉매로 흘러들어가는 공기를 빼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진공작업시 컴프레셔가 필요하고 대략 20분간의 심한 소음이 발생되기 때문에 현장을 잘 관찰해보시기 바랍니다.
5. 실외기 가격
에어컨 비용중에 가장 큰 비중인 약 2/3를 차지하는 비용이 실외기 가격입니다.
그리고 에어컨은 설치비만 나가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데도 습관을 가지셔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꼭 한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 “이것만 알아도 에어컨 한 대값 아낍니다” 에어컨 사용하며 전기 요금 아끼는 5가지 방법
6. 반품비
사전 고지 외의 추가 내용으로 인한 반품은 단순변심에 의한 구매 취소가 아니기 때문에 반품비를 지급해야 하는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에어컨 구매 시 준비해야 할 것
에어컨 구매 시에는 추후 교환이나 환불 등 서비스 대응을 하기 위해 자료를 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상세페이지 가격, 내용 꼭 캡쳐 자료를 확보하기
2. 전화상담시 녹음 필수
에어컨 구매 잘 하는 소소한 팁
당연한 말이기도 하지만 에어컨 설치 전 에어컨 설치할 환경에 대해서는 알아두셔야 합니다.
또한 굳이 필요없는 항목은 설치비에서 제외시켜주는 양심적인 업체를 잘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르고 부당한 업체로부터 손해보는 일이 없으시길 바라며 오늘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호갱구조대 채널에서 소개해준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영상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