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 하러가면 돈이 얼마나 나올까 정비금액을 걱정하고 미리 겁먹죠.
부품 교환 시 제대로 알고 간다면 돈도 아끼며 고장도 안나고 안전에 분명한 장점이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와 체인 교환에 관한 똑똑한 내 차 정비법 알려드릴께요.
타이밍벨트 & 체인 교환 팁
타이밍 벨트(Timlmg Belt)
크랭크축의 타이밍 기어와 캠축의 타이밍 기어를 연결해 캠축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벨트를 말하는데요.
일명 자동차의 힘줄이라고 불립니다.
고강성벨트로 보통 12만에서 15만km 주행시 교환을 합니다.
운전습관에 따라 적은짐 및 얌전하게 하는 스타일이라면 15만km에 교환하시면 되세요.
반대로 속도내고 가족이 동승하거나 무거운 짐을 많이 사용할 경우는 12만km에 교환하는 걸 추천합니다.
타이밍벨트 소재별 교체주기
1. 고무 소재 : 6만~8만km 마다 교체
2. 고강성 벨트 : 12~15만km 마다 교체
3. 체인 벨트 : 25~30만km 마다 교체
벨트가 끊어 질 경우 문제점
밸브 고장은 밸브가 휘었을 경우 결국 헤드 고장으로 전체를 교환해야 합니다.
피스톤 고장났을 경우에는 실린더까지 교환해야 합니다.
결국은 엔진 통째로 교환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타이밍벨트가 딱 끊어졌을 때 경고등이 착 들어오고 우당탕탕 소리가 났다면?
절대 시동 걸어서는 안되는 겁니다.
빨리 견인차 불러서 기어 중립에 놓고 한쪽으로 밀어서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타이밍벨트 교환 꿀팁
타이밍벨트 교환 시 벨트만 교체하는 걸로 아시는데 절대 아닙니다.
나머지 부품과 함께 교체 하지 않으면 공임비와 부품비용이 두배로 들게 됩니다.
한번 갈 때 정확히 교환하는 걸 추천 합니다.
교환 해야 할 것은 원벨트, 아이들러, 워터펌프, 텐셔너, 엔진 안쪽 아이들러, 오토 텐셔너, 캠 리테이너, 크링크 리테이너, 서모스탯이 있습니다.
타이밍벨트 교환할 때 단순히 얼마예요 물어보시면 안되고 어떤 부품과 어떤 거를 사용하는지 물어봐야합니다.
그리고 교환한 부품을 그대로 보여달라하고 교환한 부품 상태를 확인하는 걸 추천합니다.
👉 “제발 옛날방식으로 하지마세요” 차량전문가가 알려주는 자동차 예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
유튜브 박병일의 명장본색 채널에서 소개해준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영상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