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506_5_주유소-4

기름값이 요지부동이네요.

심지어 내년에는 더 오른다고 하니 걱정입니다.

오늘은 석유공사에서 콕 집어 알려주는 주유비 아낄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주유비 아끼는 팁들

20220316_1_기름값-3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

기름은 액체 상태라 기온에 따라 부피가 달라지는데요.

온도가 낮을 경우에는 밀도가 올라가고 높을 때는 팽창하기 때문에 비교적 기온차가 적은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 기온이 높을 때 주유하게 되면 쉽게 기화되어 주유량에 차이가 나는데요.

그 차이나는 양이 얼마 안된다고 해도 높아진 기름값 + 장기간을 비교해봤을 때 이런 습관을 가져야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 “아침에 주유하면 더 싸요” 고유가 시대 한푼이라도 더 싸게 주유할 수 있는 방법 7가지

오피넷 이용

한국석유공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오피넷은 주변에서 가장 싼 주유소를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20220316_1_기름값-4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 중이시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은 이전에 제가 소개드린 설명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

✅ 오피넷 사용방법 👉

주유 중 시동 끄기

주유 중 시동이 켜져 있으면 연료가 주입되는 동시에 엔진 가동을 위해 연료가 계속 소모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결제한 금액보다 적은 양의 연료가 주입될 수 있는데요.

미세한 차이지만 더 큰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스파크나 정전기로 인한 화재 발생가능성 때문인데요.

주유 중 시동을 끄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안전수칙이니 꼭 지키셔야 합니다.

가솔린 차량은 이를 어길 시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주유 경고등 뜨기 전에 주유

차량의 주유 경고등이 떴을 때만 주유하는 분들 계신가요?

만약 주유 경고등이 떠있을 때 기름을 넣게 되면 연료가 탱크 바닥과 부딪혀 산화되기 때문에 주유되는 연료의 일부분이 증발되게 됩니다.

제값만큼 기름을 넣기 위해서 주유 경고등이 뜨기 전에 미리 주유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겠습니다.

70~80%만 채우기

지난번 주유소 기름 넣을 때 잘못된 상식 글에 소개드렸던 부분입니다.

가득 주유하는 것은 연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좋은 습관이 아닌데요.

기름을 가득 넣고 운전하는 것과 70%정도 넣고 운전하는 것은 나머지 30%의 무게 만큼 연비에 손해를 가지고 운전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실제 실험 했을 때 가득넣고 운전했을 시와 70% 넣고 운전했을 시 연비가 6~7% 정도 차이가 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내년부터는 휘발유 세금 인하가 축소되어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99원 정도 더 오른다고 합니다.

아래 글 참고하셔서 새해가 되기 전 휘발유는 풀탱크 채워놓으시길 바랄게요.

📌 “이번 주 안에 무조건 가득 채우세요” 2023년부터 축소되는 기름값 세금 인하폭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