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 역시 제작년에 중고OO에서 사기를 당한 경험이 있는데요.
큰 액수를 당하기도 하지만 소액이라고 “설마 이 돈 먹으려고 이짓 하겠어?”라며 쉽게 생각했는데 보기좋게 당해버렸네요. 이후 사이버 수사대 신고, 검찰청 수사결과를 통보받기까지 6개월 이상걸렸습니다.
오늘은 중고거래 사기 당했을 때 고소장 작성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중고거래 사기 당했을 때 고소장 작성하는 방법
일단 고소장을 작성하려면 경찰서 사이버 수사대에 내방을 해야하는데요.
일단 이것부터 직접 발길을 옮겨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액 사기를 당했을 때 귀찮아서 안한다고 하죠.
하지만 소액사기라도 이런식의 사기는 시간이 조금 걸릴 뿐 거의 99% 검거가 가능하다고 하니 착한 사람 마음을 이용했다면 참교육을 꼭 해주어야겠죠?
사이버 수사대에 의뢰하러 직접 방문하게 되면 앞에 경찰분이 처리 절차에 대해 안내해주십니다.
>> 관련글 : 사이버범죄 사건처리 절차
아래에서는 간단하게 고소장 작성 예시를 살펴보고 어떤 부분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작성해야하는지 위주로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고소장 작성 예시
1) 사건 날짜와 장소 명시 : 0월 0일 0시 00분 경, 중고거래 사이트 ()에서 ㅇ와 연락을 하게 됨
2) 피해사실 명시 : ㅇ에게 아이패드 구매하기로 약속하고 계좌번호 ()으로 0원을 입금함
3) 기망행위 명시 : 이후 거래물품을 보내지 않고 이후 연락에도 특정 사유로 배송이 지연된다, 약속이 있어서 못보냈다 등 거래물품이 없는데 있는것 처럼 속이고 보낼 것 처럼 본인을 속임
4) 착오로 인한 처분 : 실제 거래물품 사진을 보내달라고 했는데 다른 퍼온 사진을 보내줌
5) 정확한 죄목 : 가해자의 기망행위와 이로 인한 처분행위가 일어났으므로 사기죄의 성립요건에 해당되어 이에 (현재날짜) ㅇ를 사기죄로 고소하고자 함
소액 사기라고 하더라도 이런 식으로 고소 및 경찰수사 의뢰를 하게 되면 대부분 잡히게 됩니다.
다만 피해금액은 합의나 민사소송을 추가로 진행하여 받아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피해사실이 명백하기 때문에 민사소송도 가능하지만 걸더라도 피해액을 모두 받기가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중고거래는 가급적 직거래를 통해 물품을 제대로 확인 후 거래하시는 것을 권하는데요.
부득이하게 택배를 이용할 시 안전거래 등의 보조 수단을 사용하시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당근ㅇㅇ 등의 직거래 플랫폼이 많이 활성화되어 중고거래가 편해졌는데요.
다만 중고거래 시 거래하면 안되는 물건들이 있는데 거래가 일어나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 관련글 : “징역이나 벌금 3천만원까지” 당근마켓에서 중고거래 절대 하면 안되는 것들 7가지
이런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중고거래를 할 시 징역이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으니 아래 내용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