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212_2_석면_3

석면은 세계보건기구(WTO)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2015년부터 석면 사용이 전면 금지됐습니다.

2027년까지 전국 유치원 포함 초,중,고교는 석면을 제거해야 하는데요.

혹시라도 가정의 자녀가 아래 학교에 다니고 있다면 꼭 기억해두고 지켜봐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전국 석면 학교 명단

아래는 시민단체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지난 5월 공개한 전국 석면 학교 명단(2022년 3월 기준)입니다. 

👉 석면학교 명단 확인

17개 시·도 가운데 석면 학교 수가 1000개 이상인 곳은 서울과 경기였습니다.

두 곳의 경우에는 시·군·구별로 명단을 표기되어있습니다.

석면이란?

석면은 돌솜이라고도 불리며 그리스어로 불멸을 의미하는데요.

이름에서 느껴지는 대로 장점이 많은 물질로 내화성, 내구성, 단열성, 절연성, 유연성 등이 우수해 꿈의 광물로 불리었습니다.

산업용, 가정용 자재에 다양한 용도로 쓰여 건축자재, 보온재, 단열재, 내화재, 방화재, 절연제, 자동차 부품, 섬유제품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곳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 “발암물질 나오니 절대 넣지 마세요!” 한국인 90%가 미역국 끓일 때 사용한다는 ‘이 재료’에서 발암물질 나온다

221212_2_석면_2

석면은 이렇게 많은 장점을 지녔지만 아래와 같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석면은 국제암연구학회에서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되며, 인체에 흡입되면 석면폐, 악성중피종, 폐암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인체 영향들이 발견되면서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는 석면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있는데요

석면은 주로 호흡기 흡입, 소화기 섭취를 통해 인체 내에 침입하게 됩니다.

주로 호흡기를 통하여 흡수가 이루어지며 폐 내에 축적되어 폐암, 석면폐증, 악성 중피종과 같은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건강장해는 석면 노출 후 최소 10년 길게는 30~50년 후에 나타나고 석면 노출이 중단한 후에도 위험성은 지속되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 “건강 망치니 당장 버리세요” 엄청 많이 팔렸는데 발암물질 나온다고 절대 쓰지 말라는 최악의 기름 1가지

과거 건강정보에 무지하던 시절에는 석면 플레이트에 삼겹살을 구워 먹기도 하는 등 굉장히 위험한 식습관도 있었는데요.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이니 모르는 분들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