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318_2_숨겨진무료기능-7

초보 운전자분들이나 여성분들 그리고 운전한 지 10년 20년이 넘는 분들도 생각보다 이 숨겨진 무료기능들을 다 알고 계시는 분들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국내 차종이면 90% 이상 동일하게 작동되니 아래 소개드리는 내용 보시고 잘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에 숨겨진 무료기능 5가지 소개드리겠습니다.

내 차에 숨겨진 무료기능 5가지

220318_2_숨겨진무료기능-2

리어버튼

지금과 같은 시기에 실외에 주차를 하게 되면 이렇게 차량 유리기에 성에가 끼거나 또는 봄비로 인해 물방울이 맺히는 경우가 많아서 운전할 때 불편한 경험들이 다들 있으실겁니다.

그래서 앞유리의 경우는 이렇게 부채꼴 모양의 열이 올라오는 버튼을 누르거나 또는 에어컨 버튼을 앞쪽으로 설정해서 성에나 습기를 없애고 계실 거고 뒷유리의 경우는 대부분 주황색 열선이 들어가 있어서 리어 버튼을 눌러 역시 습기를 없애는 용도로 활용하고 계실 텐데요.

근데 사이드 미러에도 열선이 들어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걸 의외로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출발 전 이렇게 걸레나 휴지로 물기를 닦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앞으로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먼저 리어 버튼을 누르면 뒷 유리창 열선과 사이드 미러에 있는 열선이 동시에 작동이 되기 때문에 버튼을 누르고 2, 3분만 기다리면 사이드미러를 덮고 있던 습기가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지금같이 봄비가 부슬부슬 오는 날씨에 잘 활용하면 더 좋고 특히 오른쪽 사이드미러는 운전 중 팔이 닿지 않아서 굉장히 스트레스인데 이 기능을 활용하시면 편리한 운전이 되실 듯 합니다.

📌 “진짜 짜증나 죽는줄…” 운전자 대부분이 모르는 자동차 내기순환 버튼의 숨겨진 기능

220318_2_숨겨진무료기능-4

에어컨과 연비의 관계

많은 분들이 자동차 히터는 연비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걸로 잘 알고 계신데 에어컨에 대해서만큼은 연비에 영향을 많이 준다고 알고 계십니다.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여기에 더해서 에어컨 설정 온도와 풍량 설정까지도 연비에 차이를 준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에어컨은 온도가 낮든 높든 모두 동일한 연비를 사용합니다.

이유는 자동차 에어컨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가정용 에어컨과는 다르게 에어컨 냉매량 즉 컴프레셔 작동이 온도와 관계없이 모두 일정하게 유지되고 설정 온도에 따라 엔진 배열을 혼합하여 온도를 조절합니다.

📌 “톡톡 치면 됩니다” 자동차 명장이 알려주는 겨울철 빙판길 안전 운전법

이때문에 휘발유와 경유차 모두 에어컨 설정 온도와 연비와는 관계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실제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직접 실험을 했는데요.

에어컨 온도를 18도 22도 26도로 설정하고 도심 주행 및 고속 주행을 했을 경우 그 차이가 거의 없거나 미비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신 후로는 에어컨 트실 때 온도, 풍량 신경쓰지 말고 마음껏 틀어주세요.

220318_2_숨겨진무료기능-5

냉장고 기능

트렁크에도 냉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차량 앞쪽에 있는 외기 순환 버튼을 활용해서 에어컨 바람을 트렁크로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외기 순환 버튼을 켜고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세단차량의 경우 트렁크 상단에 있는 구멍에서 이렇게 에어컨 바람이 나오게 되는데요.

바람 세기는 엄청 강하지는 않지만 적당하게 시원한 바람이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날씨가 따뜻해지는 만큼 이 기능을 활용한다면 나들이 때 음식이나 식품들을 보다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으니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이렇게 좋은데 있는지도 몰랐어요” 운전자 90%가 몰라서 못쓰는 자동차 숨겨진 편의기능 3가지

스마트키 숨겨진 기능들

스마트키에는 더 다양한 숨겨진 기능들이 있는데요.

차문을 잠그고 난 뒤에 창문을 열고 닫거나 스마트키 방전 시 도어를 열고 시동을 거는 방법 등 필수적이면서 유용한 기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관련해서는 지난번에 세세하게 소개드린 적이 있으니 아래 글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조사에서 알려주는 스마트키 숨은기능 👉
220318_2_숨겨진무료기능-6

방향지시등 꿀팁

오늘 소개드리는 내용 중에 가장 꿀팁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 출근하면서도 도로 위에서 이거 모르고 운전하는 분들 많더라구요.

핸들 왼쪽에 보면 이렇게 긴 스틱이 있을텐데 이 스틱의 이름은 이게 방향 지시등이라는 겁니다.

말그대로 뒤차에게 내가 어느 방향으로 갈지 미리 알려주는 기능이라 이걸 아래로 내리면 내가 왼쪽 방향으로 간다는 깜빡이가 켜지고 반대로 위로 올리면 내가 오른쪽 방향으로 간다는 걸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운전하다보면 이거 모르고 그냥 차선변경하거나 좌우회전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거 쓴다고 연비가 닳거나 돈 들어가는게 아니니 마음껏 써주시기 바랍니다.

모르는 분들께는 꼭 이 내용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스쿨존 지날 땐 무조건 쓰세요” 운전자 90%는 모르지만 스쿨존 민식이법 피하는 최고의 기능 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