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엔진룸은 주행 도중 인입 되는 먼지들이 기름때와 유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만큼 청소가 꼭 필요하면서도 힘든 곳이 엔진룸 클리닝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엔진 무리 없이 엔진룸 클리닝 하는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엔진룸 클리닝 하는 법
준비물 : APC, 물왁스, 비닐커버, 고무장갑, 스펀지, 각종브러쉬. 플라스틱 및 고무 보호제, 타월
APC는 (All Purpose Cleaner)의 약자로 고착된 오염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다목적 세정제입니다. 엔진룸 클리닝 외에도 사용하기 좋으니 꼭 하나씩 마련해두시기 바랍니다.
✅ APC 세정제 바로가기 👉1. 사전 점검으로 뚜껑이 있는 것들은 잘 잠겨져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2. 배터리는 분리하고 작업을 진행 해 줍니다.
3. 1차적 건식 클리닝인 브러쉬로 쌓인 먼지를 털어주고 에어건으로 불어내 줍니다.
4. 고압수로 인한 부품들의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비닐로 엔진을 커버링을 해줍니다.
5. 2차적 습식 클리닝을 해줍니다. 보닛 안쪽 도장 면과 구석구석 부분에 1차적인 APC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6. APC를 뿌린 곳을 젖은 스펀지로 구석구석 닦아 낸후 고압수로 세척해 줍니다.
7. 타월로 구석구석 물기제거를 해줍니다.
8. 엔진 주변에도 보닛 청소와 동일하게 APC를 뿌려주고 브러쉬나 스펀지를 이용해서 닦아줍니다. 물을 이용하여 때를 불리고 작은 틈새는 칫솔을 이용해 닦아주면 더 좋습니다.
9. 닦아 낸 후 고압수로 세척해주고 타월로 물기제거를 해주면 됩니다.
10. 엔진룸을 덮었던 비닐 커버를 벗기고 엔진룸 있는 곳도 청소를 해줍니다. APC를 살짝 젖을 정도만 뿌려주고 브러쉬로 구석구석 닦아줍니다.
11. 에어건을 이용해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12. 보닛과 엔진 안쪽 도장면 쪽은 물왁스로 한 번 발라줍니다.
13. 플라스틱과 고무가 노출 된 부분을 붓과 보호제를 발라 준 후 타월로 깨끗이 닦아 냅니다.
14. 분리 해뒀던 배터리를 다시 끼워 줍니다.
자 어떠신가요. 한번 하기 귀찮아서 그렇지 내 손으로 직접 클리닝하며 차 관리하면 더 애정이 가지 않을까 싶은데요.
셀프로 엔진룸 청소 어렵지 않으니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 “한달 지나도 새 것 같아요” 20년 경력 세차장 사장님이 누구에게도 알려주지 않은 타이어 관리하는 꿀팁 2가지
유튜브 차업차득 채널에서 소개해준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영상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