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되기 전에 본격적인 에어컨 사용을 준비 중인 분들 많으실텐데요. 에어컨 점검, 청소 등 미리 준비할 수 있으면 빨리 해두시는 것이 장기간 대기 없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 지금 서두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사용할 때는 에어컨 종류에 따라 전기 요금이 확확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여려분 댁의 에어컨은 어떤 타입인가요?
아마 많은 분들이 이거 잘 모르고 사용하고 계실거예요.
인버터와 정속형
에어컨에는 인버터와 정속형 두 종류가 있는데 작동하는 방식의 차이입니다.
인버터는 설정 온도에 도달하게 되면 실외기가 돌아가지 않고 에어컨 내부 팬만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정속형은 적정 온도에 도달해도 실외기가 계속 돌아가게 되는 거죠.
에어컨 전기세의 주된 부분이 바로 실외기 작동인데요. 따라서 인버터 에어컨이 정속형보다 전력 소모가 적습니다.
보통 서른 평 기준으로 전기 요금이 1~2년 사용 했을 때 에어컨 한 대 값이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 관련글 : “전기세 수십만원 아낍니다” 17년 경력 설치기사도 인정한 에어컨 요금 아끼는 방법
인버터와 정속형 구분방법
생산연도 확인으로 가능합니다. 11년 이전 모델은 대부분 정속형이고 그 이후로는 대부분 인버터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전기 용품 안전 관리 법에 의한 표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정격 중간 최소 또는 정격 최소로 세분화가 되어 구분 되어 있으면 인버터이고 구분이 없으면 정속형입니다.
에어컨 전기요금 아껴줄 초간단 상식 5가지
1. 인버터의 경우 적정 온도 도달 후 실외기 가동을 멈추기 때문에 계속 켜 놓는게 훨씬 전력 소모가 적습니다.
전력 사용량 약 50%를 감소 할 수 있습니다. 빨리 도달할수록 전력도 적게 쓰기 때문에 처음에 강력으로 켜시는게 오히려 좋습니다.
2. 정속형의 경우 한 시간 틀어서 온도를 낮추고 꺼버리고 4~5시간 유지 하는 방법입니다. 처음에 온도를 확 낮춘 후 희망 온도를 올려놓으시고 유지 하시는게 전력 소모에 좋습니다.
3. 선풍기를 반드시 같이 틀어 공기 순환을 시켜줍니다.
4. 에어컨 필터를 2주에 한번 청소해 주는 것 만으로도 냉방 효율이 5%이상 증가합니다.
5. 에어컨 실외기가 사방이 막혀있는지 확인해서 바람이 잘 통하게 해줍니다.
이제 곧 더운 여름이 오면 에어컨 다들 준비하실텐데요. 에어컨 사용하면서도 요금도 아껴줄 방법으로 시원한 여름철 맞이해보시길 바랍니다.
>> 관련글 : “이걸 공짜로 준다고” 에너지재단에서 무료로 퍼준다는 여름철 꼭 필요한 ‘이것’ (+3월까지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