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때 항상 사과를 사다 놓았던 기억이 있어요. 사과는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용으로도 많이 드시지만 최고의 피부미용 과일이기도 하죠.
사과를 고를 때 100이면 100 맛있는 사과 고르는 법 아시나요 ?
오늘은 사과 고르는 법부터 신선한 보관법, 안전한 세척법 등 사과의 모든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사과 맛있게 먹는 모든 방법
유튜브 백년밥상 채널에서 소개해준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영상 바로가기 👉사과 종류
노하우를 알기 전에 먼저 사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두어야합니다.
좋은 사과를 고르는데 가장 기초적인 정보니까요.
부사 : 후지, 시중에 가장많이 판매되며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아삭한 식감과 강한 단맛으로 인기가 가장 많은 품종
히로사키 : 조생종 부사, 과육이 노랗고 부사와 비슷한 맛과 향을 냄, 산미가 적고 단맛이 촉촉함이 특징
홍로 : 사과 품종 중 가장 붉으며, 9월 상순에 익어 추석에 출하 추석 사과라고함, 과즙이 많고 저장 기간이 길어 잘 무르지 않음
아오리 : 과육이 황백색으로 과즙이 많고 당도가 높으며 신맛이 적음, 우리나라에서는 완전히 익기전 여름철에 녹색사과로 많이 소비함
사과 고르는법
맛있는 사과는 아래와 같은 것을 꼭 골라주세요.
절대 실패하지 않는 사과 고르는 방법입니다.
1) 흠집이 없고, 손으로 잡았을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
2) 붉은색이 선명하고 전체의 80% 이상 선홍빛을 내는 것
3) 사과를 두드렸을때 맑을 소리가 날 것
4) 하얗고 작은 반점이 많다는건 광합성 작용에 의해 생기는것으로 당도가 좋다는 것
사과 보관법
사과를 신선하게 오래 보관하시려면 씻지않은 사과를 하나씩 신문지에 싸줍니다.
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경우 바람이 충분히 통할수 있게 뚜껑을 살짝 열어서 보관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냉장보관 시 최대 40일까지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사과 세척법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물에 1분 정도 담가놨다가 흐르는 물로 30초 이상 씻어줍니다.
꼭지 부분은 잔류 농약이 남아있을수 있어 잘라내고 드세요.
>> 관련글 : “그거 차이 없어요” 한국인 98%가 잘못 알고 있는 채소 과일 세척방법
사과 건강하게 먹는법
잔류 농약 성분때문에 껍찔을 벗기고 먹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껍찔에만 있는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예방과 폐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껍찔째 먹는게 좋습니다.
>> 관련글 : “같이 먹으면 효과 3배로 좋습니다” 항암에 치매예방 독소제거까지 되는 사과와 함께 먹으면 좋은 5가지
사과의 갈변현상
갈변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사과속 폴리페놀 성분이 산소와 만나 산화효소 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사과를 자르실 때는 스텐인리스 칼을 추천드립니다.
사과의 효능
미국 코넬대 식품공학과 연구에 의하면 사과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인 케르세틴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신경질환과 연관이 있는 산화스트레스로부터 뇌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사과는 아침에 금사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포도당이 공급되어 두뇌활동이 활발해지는 반면 저녁에 먹게 되면 속을 쓰리게 하고 식이섬유가 장을 활발하게 하여 장에 부담을 주면서 수면을 방해할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는 당성분이 많아 섭취후에는 물로 입을 헹궈주시고 섭취후 30분뒤에 양치해 주시는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