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파 안좋아 하는 분들 없으시죠? 저희도 모든 요리에 대파를 쓸 정도로 좋아하는데요.
대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숙변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또한 항균 작용이 뛰어나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를 예방해준다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진 대파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대파 고르는 법
대파는 단단하고 길쭉하며 곧게 뻗은 모양이 좋습니다.
또한 초록잎보다 흰 줄기가 길고 줄기와 잎의 경계가 뚜렷한게 좋습니다.
뿌리가 마른 것은 수확한 지 오래 된 것이므로, 촉촉한 것으로 골라주시고, 꽃대가 올라온 것은 질기고 맛이 떨어지니 피해주시면 됩니다.
잎에 보이는 반점이나 희끗희끗한 부분은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잎에 보이는 반점은 굴파리 피해를 입은 것으로 “유기농 대파”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잎에 희끗희끗한 부분은 농약이 아닌 대파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낸 “큐티클 성분”입니다.
대파의 계절별 특징
파는 재배 시기에 따라 여름 대파와 겨울 대파로 나누어집니다.
여름 대파는 잎 부분이 많고 일조량으로 인해 수분이 많고 매운맛이 강합니다.
겨울 대파는 흰 부분이 많고 추위를 견디기 위해 양분을 축적하여 더욱 달콤하다고 합니다.
대파 손질법
흐르는 물에 대파를 가볍게 세척 하여 줍니다.
뿌리를 잘라내고 지저분한 껍질을 한 겹 벗겨내 줍니다.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에 헹구어 주시면 끝납니다.
잎 속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만난” 이라는 점액질이 있습니다.
“만난”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므로 씻어내지 않고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파가 말랐을경우에는 마른 부분만 잘라내어 사용해 주세요.
무른 대파의 잎은 버리고 대의 흰부분을 벗겨내거나 잘라내어 주세요.
손질되어있는 대파는 세척된 대파를 적정량으로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생을 위해 세척한 후 끝부분을 자르고 사용하여 주세요.
대파 뿌리 손질법
대파 뿌리는 깨끗이 씻어 육수용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10분간 물에 담가 불려주세요
- 포크를 이용하여 흙을 살살 긁어내면 쉽게 세척 할 수 있습니다.
- 뿌리부분은 얽혀있어서 물기가 남아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꼼꼼히 말려주시면 됩니다.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하셔도 좋습니다
대파 보관법
잎과 줄기를 함께 보관하고 계시나요?
잎과 줄기는 함유하고 있는 수분량이 다르므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퍼백에 키친타올을 넣고 손질한 잎과 줄기를 각각 소분하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키친타올이 수분을 흡수하면서 제습제 역할을 해줍니다.
눕혀서 보관하면 아래 쪽 채소가 무를 수 있으므로 세워서 보관해 주세요.
대파 내부에서 원래대로 일어서려는 작용이 일어나 아미노산이 소모되어서 맛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대파 보관법은 자세하게 설명 드린적이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달동안 보관이 가능하지만 되도록 빨리 소진해주세요.
대파를 용도에 따라 잘라준 후 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하시면 최대 1년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얼린 대파를 해동 시 흐물흐물 해지므로 냉동상태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볶음용 대파 보관법
대파에 식용유를 살짝 발라 보관해 주세요.
대파에 식용유를 살짝 발라 보관하면 기름이 코팅되어 냉동시켜도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곰팡이 핀 대파 제거하고 먹어도 될까 고민되셨죠?
대파의 대는 단단하고 치밀한 구조로 되어 있어서 균이 침투할 가능성이 낮다고 합니다.
또한, 미생물이나 곰팡이의 증식을 저지하는 알리신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쉽게 상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곰팡이가 핀 부분만 벗겨내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썰어서 보관했을 경우는 통째로 아까워하지 마시고 버려주세요.
보이지 않더라도 곰팡이가 파 전체에 퍼져 있을 수 있습니다.
대파 맛있게 먹는 법
초간단 파기름 만들기
물기를 제거한 대파를 썰어 하루동안 건조 시켜주세요.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넓게 펼쳐 놓거나, 채소 건조기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파기름에 청양고추 반개를 추가하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오래두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소량씩 만들어 사용하여야 합니다.
쓰고 남은 대파기름은 냉장고에 넣어 15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수분이 확실히 제거되지 않으면 기름과 잘 섞이지 않아 풍미가 덜하게 됩니다.
건조시킨 대파를 투명유리 용기 등에 넣고 파가 잠길만큼 기름을 가득 넣어 주세요.
3시간 정도 우려낸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파의 부위별 용도
대파의 부위에 따라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는 것이 더욱 맛있게 대파를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잎 : 잎쪽은 쓴맛과 감칠 맛이 돌지만 질기므로 튀김이나 부침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얀줄기 : 하얀줄기는 아삭하고 달기 때문에 국이나 소스에 넣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파 뿌리 : 파 뿌리는 쌉쌀한 맛이 있어 육수용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대파는 천천히 구우면 더 달아지고 항산화 효과도 2.5배 더 증가한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센불로 가열하면 몸에 좋은 성분들이 휘발되므로 적당히 조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파 키우는 법
상태가 안좋은 대파의 잎부분을 육수용으로 사용하고 뿌리 부분을 길게 잘라 수경재배 해보세요!
배수가 잘 안되면 상할 수 있으니 하루에 한 두 번 정도는 물을 갈아주시면 좋습니다.
어느정도 자란 대파는 요리에 활용하셔도 됩니다.
자랄수록 가늘어지며 특유의 맛 도 줄어들기 때문에 2~3회 재배한 후에는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