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때문에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기름값이 치솟고 있습니다. 경유가 2,000원 시대가 도달했네요. 높아진 기름값 때문에 최근 가짜 석유가 유통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이를 신고하면 포상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인기글 : “신청한 사람만 1인당 135만원 환급받았습니다” 소득기준 상관없이 166만명이나 돌려받았다는 건강보험료 환급제도 (+신청방법)
불법 가짜 석유 신고포상금 제도
국제 유가가 오르면서 국내 주유소 휘발유, 경유 가격이 몇주 연속 계속해서 상승세에 놓여있습니다.
한국 석유관리원에서는 기름값이 높아진 틈을 타 정상 석유에 등유 또는 케미컬류를 섞은 가짜 석유가 유통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특별 점검팀을 꾸려 점검에 나서기로 했는데요.
전담팀만으로는 전국의 넓은 유통망을 커버하기 어려워 소비자신고센터와 신고포상금 제도도 운영하는 등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신고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신고자에게는 10만 원에서 최대 1천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으니 가짜 석유로 의심될 경우 반드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짜 석유 의심되는 경우
가짜 석유는 주요 부품을 손상시켜 운전자 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신고를 해야되는데 어떤 경우가 가짜 석유인지 소비자가 알 수 있는걸까요?
가짜 석유로 인해 자주 발생되는 현상으로는 차량 울컥거림, 시동꺼짐, 연비저하, 출력저하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주유 후 이런 현상이 갑자기 나타났다면 가짜 석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더 정확히 확인하는 방법은 한국석유관리원에 연락하여 확인요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신고 방법은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신고 방법
위법행위를 목격하거나 소비자 피해가 의심되는 경우 증거물 제출과 함께 관련업소를 신고하시면 한국석유관리원에서 불시에 현장점검 후 처리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신고는 한국석유관리원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 가짜석유 신고 바로가기 👉신고접수 및 처리 절차는 [신고접수 > 현장점검 >(불시) > 결과통보 > (비정상일 시) 포상금 지급]의 절차대로 진행이 됩니다. 현장점검 결과 비정상의 경우 별도 공문(등기우편)이 발송됩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오일콜센터 1588-5166으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