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우리나라 국민에게 건강검진을 무료로 제공해주는데요.
아직 받지 않으셨다면 과태료 부과 또는 정부지원혜택을 못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나이대 별 검진혜택을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이대 별 건강검진 시기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 및 백신 접종에 따른 의료기관의 수검역량 등을 고려하여 2021년 국가건강검진 기간을 2022.6.30.까지 한시적으로 연장 실시하였습니다.
따라서 2021년에 아직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오는 6월 30일까지 반드시 받으셔야 과태료를 피할 수 있는데요.
지역가입자는 세대주 및 만 20세 이상 세대원 중 2년에 한번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만 20세 이상 직장피부양자는 2년에 한번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직장가입자는 사무직은 2년에 1회, 비 사무직은 1년에 1회 받으시면 됩니다.
나이대 별 건강검진혜택
만 20세이상 여성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2년에 한번씩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받게 됩니다.
다만 자궁 제거술을 받았거나 성 경험이 없는 분은 의사와 상의 후 진행하면 됩니다.
40대 위암
위암은 만 40세 이상부터 2년에 한번씩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가 어려운 경우 위장 조영 검사를 선택해 시행할 수 있지만 정확성이 떨어지므로 암소견이 보이면 조직 검사를 진행합니다.
내시경 검사 시 용종이나 폴립 제거 시 보험을 청구하여 최소 10만원 ~ 90만원까지 청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하는 분들은 아래 내용 필히 기억해두었다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보험사에서 절대 안알려줍니다” 내시경 보험금 청구할 때 추가로 보상 받을 수 있는 ‘이것’
40대 여성
만 40세 이상 여성이면 2년에 한번 유방 촬영술 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요.
정기적인 유방암 검진으로 조기발견이 가능합니다.
40대 간암
간염보균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6개월에 1회, 1년에 2회 검사를 시행합니다.
고위험군 해당자는 간 초음파 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진행하고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 추가검사를 시행합니다.
50대 대장암
만 50세 이상부터 1년에 한번 씩 분변 잠혈 검사를 시행하는데요.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대장 내시경검사를 시행합니다.
그리고 암소견이 발생되면 조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54세 폐암
만 54세 이상부터 74세 남녀 중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2년에 한번 씩 흉부 CT검사를 시행합니다.
건강검진 문진표와 금연치료지원 사업 문진표를 토대로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그 외 만 54세 남성, 만66세 여성에게는 골다공증 검사를 시행하고 20대부터는 10년에 한번씩 정신 건강검사와 우울증 검사를 시행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이런 병원은 절대 가시면 안됩니다” 건강검진 받기 전 꼭 알아야 하는 건강검진 잘 보는 병원 찾는 방법
오늘은 나이대 별 받을 수 있는 건강검진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정부에서 이렇게 큰 질병의 조기발견을 위해 국가무료검진을 시행하고 있으니 아직 받지 않으신 분들은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