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좋아하시나요? 저는 한우 참 좋아하는데 가끔 사먹으면서도 가격 때문에 자주는 못먹겠더라구요. 요즘 물가도 올라서…
하지만 대형마트에 가거나 정육점에 가면 원하는 부위를 말하면 따로 떼 주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정육사가 알려주는 가격도 착하고 맛도 좋은 소고기 부위 4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성비 좋은 소고기 부위 4가지
설깃머리
소의 뒷다리 설깃에서 나오는 살 중 구이용이 소량 나오는 부위라고 합니다.
위치에 따라 식감이 다 다르기 때문에 한입 크기로 얇게 써는 것이 좋습니다.
설깃머리 옆에 붙은 설깃은 구이용이 아닌 불고기나 육회 등의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설깃머리는 스테이크 용으로도 가능한데 지방이 적은부위라서 미디움레어 정도로 구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뒷다리부위 특성상 등심같은 구이용 부위보다는 고소한 맛은 적지만 적당한 씹는 맛과 씹을수록 육향이 좋습니다.
아롱사태
소의 뒷사태의 뭉치사테에서 소량 나오는 부위입니다.
육사시미 로도 최고의 부위이며 구워 먹어도 상당히 맛있다고 합니다.
아롱사태는 우선 힘줄이 붙어있는 겉의 질긴 막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중간중간 쫀득한 근막들이 존재하므로 구이용으로 굉장히 식감이 좋습니다.
앞치마살
평소먹는 치마살이랑은 다른 부위이며 치마살 바로 옆에 붙은 부위입니다.
구이용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소개해 드리는 네가지 부위중 가장 부드럽고 식감이 탱글탱글합니다.
업진안살
소의 뱃살 부분 안쪽에서 나오는 살입니다.
안창살 부위와 비슷하게 생겨 업진안창 등의 이름으로 불리지만 안창살과는 전혀 다른 부위입니다.
업진안살도 위치에 따라 맛이 다른데 결 사이사이로 마블링이 잘 되어있는 곳이 더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설깃머리보다는 씹는 식감이 좀 더 있고 갈비살 정도의 식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뱃살쪽 부위이므로 고소한 맛과 육향도 풍부합니다.
위의 부위들이 무조건 구이용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육질도 좋고 마블링도 어느정도 있고 적당히 숙성도 해주면 구이용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 “여태 잘못 사셨습니다” 유튜브 34만이 인증한 마트에서 가장 맛있는 등심을 사는 방법 (+실패확률 0%)
유튜브 정육왕 채널에서 소개해준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영상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