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힘들었던 시기에 정부에서 지급한 많은 지원금으로 겨우 숨통을 틔면서 지내왔는데요.
특히 작년에는 전 국민 대상 또는 특정 계층 대상으로 지원금을 많이 지급했습니다.
하지만 작년에 ‘이 지원금’을 받으셨던 분들은 5월에 토해내야 할 수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환수
상생소비지원금은 작년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분기 신용, 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만 19세 이상 누구나 대상으로 약 8,000억 규모로 지원금이 지급되었었습니다.
허나 5월에는 총 48만명 대상으로 약 80억 원이 환수 조치가 된다고 합니다.
환수되는 이유
작년 상생소비지원금은 총 9개 카드사가 시행하였고 신청한 대상자에게만 캐시백을 지급하였습니다.
그 중 아래에 해당되는 분들은 이번 5월 지원금 환수 대상에 해당됩니다.
환수 대상
1) 캐시백을 받은 이후 결제를 취소할 경우
2)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 결제액 중 소비 실적 제외업종에서 이용된 금액을 반영해 과다 지급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대상 제외업종
– 대형마트
– 대형 백화점
– 대형 전자제품 판매점
– 대형 종합 온라인몰
– 명품 전문매장
– 신차 구매
– 유흥업종 등
작년 상생소비지원금의 취지 자체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행했던 사업인 만큼 대상에서 제외업종에 사용한 금액은 모두 환수가 되는 것입니다.
제외업종에서 소비한 금액은 제외분을 차감 후 계산되며 기준치를 충족하지 못하였다면 환수 대상이 됩니다.
환수금액 발생 시 아래와 같이 문자로 5월 카드결제 대금에 포함하여 청구된다는 내용 및 환수금액을 표시하여 전송이 됩니다.
카드사마다 문자 발송되는 시기가 조금씩 다르니 본인이 카드사 통해서 먼저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