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속 췌장의 경우 암이 발생했을 시 예우가 좋지 않기로 유명합니다.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잘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사포닌, 악티게닌, 이눌린 성분이 많아 췌장염 및 췌장암에 좋다는 우엉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엉의 사포닌 성분
우엉의 효능 중 하나로 사포닌이 있습니다.
사포닌은 체내에 쌓여 있는 세포막, 독소 분해 및 살균하며 장내 기름기와 찌꺼기를 배출 시켜주는데요.
이 때문에 혈액 순환과 피부 및 장기 개선에 효과가 탁월하며 해독제로도 활용합니다.
우엉의 악티게닌 성분
약리 성분의 악티게닌은 천연 항암제로 불립니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정상세포를 독성 물질로부터 보호하여 암세포로 변성이 되는 것을 막고 암 전이를 예방합니다.
우엉의 이눌린 성분
특히 항종 양성, 학암 작용에 탁월한 이유는 우엉 뿌리에 이눌린이라는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췌장은 우리 몸에서 필요 이상으로 혈당이 오르지 않도록 유지하는 일을 합니다.
평상시 섭취하는 빵, 면과 같은 정제 탄수화물은 혈당을 급격하게 오르내리게 해 췌장에 큰 부담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엉차를 같이 마시면 췌장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우엉을 더 건강하게 먹는 법
우엉의 조림 음식은 당 때문에 췌장에 좋지 않으므로 통째로 먹는 법을 추천합니다.
통째로 먹는 법으로는 찌거나 삶아 먹는 방법 혹은 데쳐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제 생각에는 우엉밥, 된장찌개, 찐 우엉을 장에 찍어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섭취 시 주의사항
우엉은 차가운 성질로 평소 손발이 차거나 잦은 설사 하시는 경우 과다 섭취는 피해주세요.
이뇨 작용이 강하므로 만성 신부전증 환자 혹은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우엉을 보다 더 건강한 방법으로 섭취하시고 건강한 몸 관리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