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611_2_자동차에어컨냄새-2

아직 4월 중순 밖에 안되었는데 벌써 날씨가 더워지는 것이 느껴집니다. 어제 한낮의 온도가 대구의 경우 30도를 찍을 정도였는데요.

날씨가 더워지게 되면 자동차 에어컨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에어컨을 켜면 퀴퀴한 냄새가 날 때가 있어요.

오늘은 이런 불쾌한 자동차 에어컨 냄새를 완벽하게 제거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하는 방법

먼저 자동차 에어컨의 공조 시스템 구조를 이해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입니다.

자동차 에어컨 공조 시스템의 구조

220611_2_자동차에어컨냄새-3

차의 실내에서 순환모드를 외기로 설정하면 붉은색의 플랩이 열리게 됩니다.

이때 앞유리 아래쪽 카울이 있는 곳의 통로로 공기가 유입되는데요.

실제 차에서 순환모드를 외기로 설정하면 안쪽의 플랩이 위쪽으로 움직여 열리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으로 들어온 공기가 에어컨 필터를 거치고 공기를 빨아들여 아래쪽으로 보내지면 공기가 차가워지고 송풍구를 통해 차 내로 유입됩니다.

시동 끄기 전 공기순환모드를 외기 모드로 설정하기

220611_2_자동차에어컨냄새-4

이베퍼레이터는 자동차 에어컨의 가장 핵심적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베퍼레이터로 주변의 열을 빼앗고 흡입된 공기를 냉각시켜 저온 저습한 기체로 만드는 작업을 하는데요.

이때 수분이 생기는데 운행 후 수분이 제거되지 않으면서 곰팡이와 세균이 생겨 불쾌한 냄새가 납니다.

220611_2_자동차에어컨냄새-5

따라서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시동을 끄기 전에 외기 모드로 설정해서 꺼줘야 하는 것인데요.

이베퍼레이터의 수분이 바깥의 열에너지를 흡수하여 기화와 증발이 될 수 있도록 해야 건조가 되어서 악취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항상 공기순환모드를 외기로 맞추는 습관을 들이면 냄새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220611_2_자동차에어컨냄새-6

보통 냄새의 원인은 세균과 곰팡이입니다.

이것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알려드린 대로 냄새의 원인을 제거하셔서 쾌적한 환경에서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 “이거 왜 안쓰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운전자 80%는 모르는 야간운전 편하게 도와주는 숨은 기능

유튜브 차업차득 채널에서 소개해준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영상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