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_음식_홍삼_1

홍삼은 부작용이 없어서 누구나 먹을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으로 널리 알려져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분들은 홍삼을 장기간 복용 시 다양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홍삼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홍삼 먹으면 안되는 유형

일반적으로 홍삼이 인삼보다 부작용이 적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홍삼이 일으키는 부작용도 많다고 합니다.

식품의약안전처에서 실시한 ‘영양기능 식품 안전성 평가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한 부작용 사례 90건 중에서 홍삼으로 인한 부작용 사례가 10건으로 굉장히 높은 비율을 차지했는데요.

주요 부작용 증상으로는 두통, 고열, 메스꺼움, 두드러기, 설사, 수면이상, 혈압상승, 변비 등이 보고가 되었습니다.

소음인 외 체질

홍삼은 기본적으로 열이 많은 약재로 체질적으로 몸이 찬 소음인에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소음인 외의 체질을 가진 분들이 홍삼 먹으면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내 사상체질 확인하기
홍삼 먹으면-1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한국인 10명 중 4명꼴로 이 성분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홍삼을 복용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고 장기간 복용할 시에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홍삼이 체질에 맞지 않는 분들은 열이 나거사 목이 뻣뻣한 증상, 또는 코피를 흘리는 증상 등 다양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 심혈관계 질환자

당뇨 환자와 심혈관계 질환자는 복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홍삼에 든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혈소판 응고를 감소시키고 혈당 저하 효과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혈전용해제를 복용 중인 분들은 홍삼을 섭취하게 되면 출혈의 위험이 있으니 홍삼을 드시는 것은 피하셔야합니다.

>> 관련글 : “당뇨나 고혈압 있다면 무조건 등록하세요” 정부에서 무료로 지원한다는 긴급출동 서비스 (+부모님 필수)

기타

갑상선항진증 등 갑상선 질환, 류마티스 등 자가면역질환자도 홍삼을 복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갑상선약과 홍삼을 복용할 경우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열감, 두통, 불안감 등의 갑상선 기능 항진 증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 관련글 : “몸에 이런 증상 나타나면 즉시 검사받으세요” 1년 후 암 생길 수 있는 암 전조 증상들 8가지

류마티스 치료제는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약이라 홍삼과 같은 면역력 증진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면 치료 효과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홍삼 드시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