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530_1_에어컨_3

올해는 역대급 무더위가 예상되는데요. 어제는 습도까지 엄청나서 하루종일 찝찝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네요.

더 늦기 전에 에어컨 자가점검 & 필터 청소를 마치고 재가동 준비를 시켜놨는데요. 여러분 댁의 에어컨은 점검을 하셨나요?

아직 못하신 분들은 제조사에서 알려주는 에어컨 자가점검 방법을 참고하셔서 미리 폭염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전기요금도 걱정인데요. 전기요금을 줄이는 사용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 “전기세 걱정되면 이거부터 하세요” 에어컨 사용자 90%는 모르는 전기요금 줄이는 실질적 방법 1가지
📌 “신청하면 30% 할인되는데… 모르시더라구요” 대상자 90%가 모르고 있다는 전기요금 할인제도 (+신청방법)

제조사에서 알려주는 에어컨 자가 점검 방법

230530_1_에어컨_2

에어컨은 벽면 콘센트에 단독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멀티탭으로 다른 기기와 병행 연결하거나, 전원 코드를 연장한 경우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에어컨 전원 코드가 손상된 경우 서비스센터에 애프터서비스(A/S)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에어컨 A/S 중 약 30%는 고장이 아니거나 부품 교체 없이 간단한 조치로 해결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리모컨 건전지 방전, 전원 콘센트 연결 불량 등은 고객이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대표적 사례이기도 합니다.

단, 주의하셔야 할 것이 있는데요. 에어컨을 임의로 분해, 수리, 개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 등으로 재설치가 필요하면 공인된 설치기사에게 의뢰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안전하고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다음은 실외기에서 나오는 따뜻한 바람이 외부로 잘 방출되는지 실외기 통풍 상태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실외기 주변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바람 방출구를 막으면 과열로 화재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고 에어컨 성능도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외부에 설치된 실외기는 낙엽, 쓰레기 등도 화재와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기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작동 전에는 먼저 에어컨 전원 연결 상태를 확인해줍니다. 에어컨 차단기 스위치가 켜져 있어야 하는데요.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리모컨은 정상 작동 여부를 확합니다.

건전지 내부에서 액이 나와 리모컨 단자가 부식돼 동작하지 않으면 리모컨 자체를 교체해주세요.

230530_1_에어컨_4

먼지거름 필터도 깨끗하게 청소해줍니다. 에어컨은 후면에서 공기를 흡입해 먼지거름 필터를 거쳐 전면으로 시원한 바람을 배출하기 때문에 먼지거름 필터가 오염되면 에어컨 내부로 먼지, 세균 등이 유입되거나 시원한 바람 배출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최소 2주 간격으로 먼지거름 필터를 청소해야합니다. 먼지거름 필터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부드러운 솔로 세척하고 깨끗한 물로 헹궈줍니다.

너무 강하게 문지르거나 물이 뜨거우면 필터가 손상될 수 있는데요.

세척 후에는 그늘에서 12시간 이상 충분히 말린 뒤 조립합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컨을 냉방 모드로 설정한 뒤 희망 온도를 실내 온도보다 2∼3도 낮게 설정해 시원한 바람이 잘 나오는지 확인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