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_자동차_3

아무리 차를 좋아하는 운전자라 해도 운전 습관이 잘못되면 차가 망가지게 마련인데요.

차는 소모품이라며 알고도 그렇게 운전하는 분들이 있는 반면 의도한 게 아니라 몰라서 평소 하던대로 운전했는데 시간이 지나면 차가 망가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소중한 내 자동차를 망치는 운전습관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차를 망치는 운전습관 5가지

예열 없이 출발

220331_4_자동차예열-2

차를 한동안 운전하지 않았거나 날씨가 추울 때는 먼저 시동을 켠 후 차를 예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격 급한 거 아시죠? 많은 운전자들이 시동을 켜자마자 바로 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행동은 차의 엔진을 망가뜨리는 가장 흔한 나쁜 운전 습관 중 하나예요. 주행 전 엔진을 1~2분 정도 예열하면 오일이 적정 온도에 도달해 엔진 블록 전체를 감싸 엔진을 보호해주는데요.

만약 엔진이 차가운 채 출발하면 엔진 내부의 각 부품에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이런 운전 습관은 특히 디젤차에 더 해로울 수 있습니다. 올바른 예열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30초? 1분? 구식습관 좀 버리세요” 차량전문가가 알려주는 자동차 예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

고 RPM 주행

220522_2_무료_엔진소음-2

엔진은 특정 엔진회전수(RPM)에서 최적의 상태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자동변속기는 최적의 타이밍에 기어를 바꿔 엔진의 과도한 회전을 방지하는데요. 

하지만 수동변속기를 사용해 차의 엔진을 과도하게 회전하게 만들면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고회전은 차에 부담을 주게 되므로 언제 어느시점에 기어를 바꾸어야 하는지 아는 것은 올바른 차량관리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엔진이 최고출력에 도달하기 전 적당한 회전에서 기어를 바꾸는 것은 엔진을 보존하고 연비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이 밖에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한다는 운전습관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이러면 얼마안가 엔진수명 반쪽납니다” 차량전문가는 절대 하지 않는다는 최악의 운전습관 5가지

소음에 무관심

무료_자동차_2무료_자동차_233

평소 예민하지 않은 분들은 차에서 나는 작은 소음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꼭 주의 깊게 신경써야 하는 차량에 이상이 있음을 알려주는 소리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차에서 아래와 같은 소음이 들린다면 가능한 빨리 정비소를 방문하여 수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엔진을 탕탕 두드리는 소리
  • 딸깍 또는 펑펑하는 소리
  • 변속기의 쇠 갈리는 소리
  • 엔진회전 시 발생하는 이상 소음
  • 브레이크 긁히는 소리
  • 차 밑에서 낮은 음으로 윙윙거리거나 끽끽거리는 소리

이런 소리가 들린다면 차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므로 빠른 시일내에 정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도 정비소를 방문해야 할 신호들이 있는데요.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따다다닥 소리나며 시동 안걸려요” 자동차 정비사가 경고하는 즉시 배터리 교체 해야하는 증상들 (+배터리 수명 늘리는 팁)
📌 “큰 사고 날 수 있으니 당장 정비소 가세요” 자동차 누유 시 어떤 오일이 새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
📌 “이거 뜨면 당장 정비소 가야됩니다” 자동차 명장이 경고하는 모르면 대형사고 나는 자동차 신호 4가지

기름을 너무 많이 넣음

주유소기름-4

연료탱크에 기름을 너무 적게 넣는 것도 문제지만, 너무 많이 넣는 것은 차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내연기관차는 연료탱크에서 방출되는 증기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연료탱크가 너무 가득 차면 연료의 증기를 처리하도록 설계된 EVAP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 성능을 저해하고 잠재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90%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주유소 기름 넣을 때 당신이 여지껏 손해를 본 이유

장기간 방치

220524_1_불법자동차-3

오랫동안 차를 세워두는 것은 많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시동을 걸지 않으면 배터리가 방전되고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햇빛과 새똥은 자동차 페인트를 망치는 주요한 것들 중 하나입니다. 

너무 오래 방치할 경우 페인트는 쉽게 손상되며, 심지어 판금을 부식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왁스를 칠하는 것이 차량 도장을 보호하는데 유리한데요.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귀찮아도 꼭 발라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덴트전문가가 알려주는 자동차에 왁스를 안바르면 생기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