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는 무수히 많은 병원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병원 중에서도 의원이라는 이름이 붙은 곳이 있고 어떤 곳은 없는 곳도 있죠. 병원? 의원? 뭐가 다른걸까요?
그리고 병원도 매번 평가를 받는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내가 다니는 병원이 제대로 된 병원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오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문의와 일반의의 차이점
먼저 우리나라에서 선망의 직업 중 하나인 의사가 되는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의사가 되는 과정은 의과대학에 진학하여 6년의 과정을 마친 후 국가고시에 합격하면 일반의가 됩니다. 일반의 자격증으로도 바로 개원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인턴1년, 레지던트 4년의 과정을 더 거치면 전문의 시험을 응시할수 있고 합격하면 전문의가 됩니다.
그 후 펠로우 2년을 거치면 교수로써의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전문의가 있는 병원인지 구별 방법
현행 의료법 시행 규칙 상 자격증이 있는 전문의만 자신이 운영하는 병원 이름에 전문 과목을 표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산부인과 전문의 자격증이 있는 의사가 있는 병원에는 OO산부인과 의원/병원 이렇게 표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문의 자격증이 없는 병원이라면 OO 의원/병원, 진료 과목 – 산부인과 이렇게 표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렇듯 병원 간판만 보더라도 이 병원이 전문의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의원과 병원의 차이
의원은 30병상 미만의 의료 기관을 말합니다. 흔히 감기 걸렸을 때 가는 동네 병원들은 의원이 대부분입니다.
30~100병상 미만을 ‘병원’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수용 가능한 병상에 따라 의원과 병원이 구분되고 있습니다.
병원 평가보기
우리가 방문할 병/의원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향후 방문할 예정이 있으신 분들은 이렇게 확인해보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건강보험 심사 평가원(일명 심평원)에서는 국민건강보험 관련 요양급여비용의 심사 및 요양급여의 적정성 평가업무를 하는 기관인데요. 여기서 의료기관을 평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확인 방법은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병원평가 정보를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
✅ 병원평가 정보 조회 👉위 사이트 이동하신 후 검색할 지역과 병원을 검색하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카카오맵에서도 조회가 가능한데요. 방문할 병원을 선택하면 심평원 평가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좀 더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
✅ 카카오맵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