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은 한번 다치거나 안좋아지면 더 이상 예전 좋았던 시절로 회복이 되지 않는 부위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퇴행한다고 보는 것이 맞죠.
그래서 더더욱 나이가 들면서는 과격한 운동보다는 관절이나 근육의 재활운동이 중요해지는 부분인데요.
오늘은 관절건강을 지키려면 꼭 해야한다는 생활습관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관절건강 지키는 생활습관 10가지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에서는 아래와 같이 관절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10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과식하지 않고 골고루 영양 섭취하라
나이가 들면 소화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히 먹되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식단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칼슘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라
먹거나 햇빛을 쬐지 않는 이상 자연적으로 흡수가 되지 않는 칼슘, 비타민D 등은 필히 영양제를 먹는 등의 노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3.야채 과일을 많이 섭취하라
야채와 과일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평소 식단에 넣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단, 아침 공복에는 드시면 안좋은 것들이 많이 있으니 시간대를 조절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 “아침에 이것 절대 먹지 마세요!” 아침에 먹으면 위장 망가지는 최악의 음식 7가지
4.적당한 체중을 유지한다.
체중이 늘어나면 관절이 받는 스트레스가 심해지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적당히 먹는다.
지방, 콜레스테롤은 성인병의 지름길입니다. 평소 기름기있는 음식이나 가공육 등을 좋아하셨던 분들은 서서히 줄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한번만 먹어도 피가 탁해집니다” 의사들도 먹지 말라 말리는 혈액을 탁하게 하는 음식 6가지
6.설탕과 소금을 적게 사용한다.
7.술과 담배를 줄인다.
8.물은 하루에 6~8잔을 마신다.
9.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한다.
10.카페인의 섭취를 제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