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질 때 땡기는 제철음식이 있으신가요? 저는 제철 굴을 자주 접하는 편인데요.
제철 굴을 구워서 먹기보다 생굴을 초장에 먹을 때가 가장 맛있습니다. 다만 생굴먹다가 식중독이나 장염에 쉽게 걸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노로바이러스 피하는 제철 굴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채소나 어패류를 먹었을 때 나타나는데요.
감염 시 12시간~48시간 동안 잠복기를 거치고 난 후 설사나 구토, 복통,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감염력이 강한편에 속하는데요. 적은 양으로도 쉽게 감염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소한의 방지를 하려면 깨끗하게 세척하고 먹는 것만이 방법입니다.
제철 굴 먹는 방법
어패류 중에서 굴은 노로바이러스에 걸리기 쉬운 수산물로 알려져있는데요.
저 역시도 생굴을 횟집에서 먹고 다음날 탈이나서 며칠간 굉장히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열에는 약하기 때문에 가열해서 먹게 되면 안전한 편인데요.
가열조리용으로 표시된 굴을 주의사항을 지켜야합니다.
왜냐면 가열조리용으로 나온 굴을 절대로 생굴로 먹어서는 안되기 때문인데요.
이 제품은 반드시 중심온도 85도씨, 1분 이상 가열해 먹어야합니다.
>> 관련글 : “안 먹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먹은 사람 없죠” 생선전문 유튜버가 알려주는 가성비 횟감 TOP4
생굴을 먹을 때는?
생굴을 먹고 싶으시다면 조리과정부터 주의가 필요한데요.
식재료를 손질하기 전에 30초 이상 손을 깨끗하게 씻고 냉장고에 굴을 오래 보관하지 않아야합니다.
조금이라도 냄새가 이상해진다고 하면 바로 버리시구요.
굴은 상하기 쉬운 식재료이기 때문에 신선한 것만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트에서 생굴을 사실 때는 포장날짜도 있지만 포장 시간도 꼭 확인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 “무조건 버렸었는데…” 유통기한 지났는데 먹어도 괜찮은 음식들
굴 손질 방법
손질 시에는 껍질을 깐 굴을 소금물에 10분간 담가놓았다가 씻어주세요.
씻을 때는 물과 함께 무즙을 풀어 5분 정도 두면 이물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을 3~4번 반복하시면 되는데요.
비린내를 줄이려면 레몬즙이 섞인 물이나 식초물에 담갔다가 꺼내면 됩니다.
>> 관련글 : “그거 차이 없어요” 한국인 98%가 잘못 알고 있는 채소 과일 세척방법
굴 효능은?
굴은 안전하게 섭취하게 되면 원기회복과 피부미용에 굉장히 탁월한 음식인데요.
제철 굴 먹는 방법 중에도 굴국밥이나 굴해물파전으로 먹는 방법도 유명하죠.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과 피부를 맑게 만드는 아연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생굴 100g에 들어있는 아연은 150mg 정도되며 아연의 하루 권장량은 10mg 입니다.
이 외에도 단백질과 칼슘,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유지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