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보험금5

보험을 한두개만 든 분들은 잘 없으실겁니다. 필요에 의해 가입했다고 하지만 사회생활이 늘고 가족들이 늘어가며 점점 쌓여가는 보험들. 어느순간 어떤 보험금이 언제 얼마나 나가는지 의식하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꼭꼭 숨은보험금 찾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숨은보험금 찾기

최근에는 보험혜택은 동일하면서 납입금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많습니다. 저렴하지만 당장 혜택을 볼 수 있는 실비보험 위주로 하는 경우도 있고 생명보험에 특약을 여러개 구성하여 보험 갯수를 줄이는 노력들도 하시죠.

정작 내가 얼마나 보험을 들었는지 보장 내용은 어떻게 되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데요. 보험 리뉴얼을 하기 위한 가장 첫번째인 내 보험 현황 파악부터가 난관입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에서는 보험금을 통합으로 조회할 수 있는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보험상품 조회 뿐만 아니라 직접 청구도 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보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란?

이 서비스의 취지는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을 한 눈에 보는 것은 물론, 내가 받아야할 보험금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서비스가 전 국민에게 홍보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보험금 발생이 되었지만 정작 고객에게 고지가 되지 않은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이런 미환급금 조회같은 서비스들이 대체적으로 홍보가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얼마 전 소개드렸던 건강보험 미환급금 조회 서비스도 홍보부족으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 관련글 : “신청한 사람만 1인당 135만원 환급받았습니다” 소득기준 상관없이 166만명이나 돌려받았다는 건강보험료 환급제도 (+신청방법)

정책상으로는 7일 이내 보험계약자 기재된 연락처와 주소로 보험금 안내가 나가야하지만, 전화번호 변경, 주소 변경 등을 보험사에 변경하지 않으면 보험사는 수령 불가로 내가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을 못찾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이사철에 이런 누락이 많이 생기곤 합니다.

숨은보험금 조회방법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로 이동하고 아래 설명을 따라해주세요.

✅ 내 보험 찾아줌 바로가기 👉
숨은보험금1

사이트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 [숨은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고 본인 인적사항을 적어줍니다.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숨은보험금2

본인인증 후 보험가입 조회가 진행됩니다. 30초~1분 정도 기다리시면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 결과화면에서는 보험회사, 가입상품, 증권번호, 계약상태, 보험기간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숨은보험금3

조회 결과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미청구 보험금 내역] 인데요. 여기서는 미청구보험금, 휴면보험금 등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숨은보험금4

저는 조회결과가 없어 신청하지 못했지만 만약 위 화면에서 조회결과가 나오는 분들은 바로 청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시 1,000만원 이하의 보험금은 영업일 기준 3일 이내 지급, 1,000만원 초과된 보험금의 경우 보험사에서 확인시간이 소요되어 지급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만 하면 금방 조회가 가능하니 시간 되시는 분들은 한번 이용해서 숨은보험금이 없나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내 보험 찾아줌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