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안전의 가장 핵심은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그런데 요즘 급발진 사고도 많고, 브레이크 패드가 고장이나서 차량을 세우지못해 발생하는 사고가 종종 있습니다.
오늘은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동이 되지않는 상황이 왔을 때, 어떻게 자동차 정지를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브레이크 고장 시 긴급 자동차 정지 방법
저도 매일 운전을 하지만 ‘항상 언제든 사고가 날 수 있다, 오늘도 무사히 운전할 수 있게 해주세요’ 라고 주문을 외우며 시동을 켜고 있습니다.
최고의 운전은 방어운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피할수 있다면 무조건 피해야하고, 나에게는 절대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는게 사고일텐데요.
아래에 설명드리는 이것만 숙지하시면 긴급 상황이 와도 차를 멈출 수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사용법
요즘은 거의 모든 차량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Electronic Parking Brake)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즉 사이드브레이크라고 불리던 장치인데 요즘은 버튼식으로 존재하는거죠.
그럼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전자식으로 작동되는 브레이크입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차량이 주행을 멈추면 컴퓨터가 차량의 속도, 엔진 회전, 브레이크 동작 등을 감지해 브레이크를 잠금해주는데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는 자동차의 상태에 따라 스스로 작동하기도 합니다.
운전석 도어나 테일게이트가 열려있거나, 안전벨트가 풀리거나, 정차 후 5분이 지나는 등 차량이 움직이면 안되는 상황을 감지해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이렇게 동작하는 전자파킹 버튼으로 급발진이나 브레이크패드가 고장나 제동이 되지않는 위급한 상황일 때 차량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 전자파킹버튼을 살짝 들어올려 체결하는 방식이면 차량이 정지할때까지 들어올려주시고, 누르는 버튼방식이라면 멈출때까지 눌러줍니다.
그러면 5~10초 사이에 자동차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정지합니다.
그러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시스템이 운전자가 위급한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차량을 정지시켜줍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위급한상황에서 많은 사람의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꼭 숙지하시고 혹시나 이런상황에 처해 당황을 하더라도 자동차 정지할 수 있도록 머리속으로 시뮬레이션을 많이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관련글 : “응급 상황 시 내 목숨 살릴 수 있습니다” 내 차 브레이크 페달 고장 시 응급 대처하는 법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출처로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내용출처 : 유튜브 금아 채널)
✅ 영상으로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