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대부분 현관에 도어락 설치하셔서 간단하게 비밀번호만 치면 문을 열 수 있습니다.
편리한 점도 있지만 범죄도 그만큼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간단한 방법으로 도어락 범죄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어락 지문 쉽게 없애기
지문 방지 핸드폰 보호 필름을 도어락에 붙입니다.
도어락용 필름이 있지만 핸드폰용 보다 비싸서 핸드폰용으로도 충분합니다.
핸드폰 보호 필름이 도어락보다 살짝 크니 잘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스터 비밀번호 확인하기
도어락에는 개인이 설정해 둔 비밀번호 외에 마스터 비밀번호가 있습니다.
오피스텔이나 원룸 등의 건물주가 가스 누출이나 화재와 같은 비상사태에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추가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는 것 이라고 합니다.
기종에 따라 마스터 비밀번호가 없는 경우도 있고 기종마다 설정이나 변경하는 방법이 모두 다 다르기 때문에 원룸이나 오피스텔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건물주에게 그 여부를 물어보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도어락을 구입하셨다면 사용 설명서를 한번 찾아보시고 마스터 비밀번호를 반드시 초기화 하셔야 합니다.
>> 관련글 : “17만명이나 속았습니다” 작년 명절에 난리 난 스미싱 피해 예방하는 방법 (+실제 피해사례)
교통 카드로 도어락 열기
교통 카드 기능이 있는 체크 카드나 신용카드를 도어락에 등록 가능합니다.
일반 마그네틱 교통카드는 설정이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쉽게 등록 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이용해 범죄에 악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몰래 카드를 등록했다면 그 전에 등록했던 카드는 모두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내 카드로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누군가 새로 등록했다는 의미이니 곧바로 내 카드로 바꾸셔야 합니다.
>> 관련글 : “공짜로 내 보안 강화하세요” 굳이 알리고 싶지 않은 내 핸드폰 번호 숨기는 방법
다 좋은 방법이지만 한 손으로 비밀번호를 가리고 치는 습관과 자주 비밀번호를 바꿔주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습니다.
유튜브 버미쌤 채널에서 소개해준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영상 바로가기 👉